7. 병렬 데이터 처리와 성능


자바 개발자는 컬렉션 데이터 처리 속도를 높이려고 따로 고민할 필요가 없음.

무엇보다 컴퓨터의 멀티코어를 활용해서 파이프라인 연산을 실행할 수 있음이 가장 중요한 특징.

자바7 이후 더 쉽게 병렬화를 수행하면서 에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포크/조인 프레임워크 기능 제공.


1. 병렬 스트림

- 컬렉션에 parallelStream을 호출하면 병렬 스트림이 생성.

- 각각의 스레드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스트림 요소를 여러 청크로 분할한 스트림.

- 병렬 스트림을 이용하면 모든 멀티코어 프로세서가 각각의 청크를 처리하도록 할당 가능.


1.1 순차 스트림을 병렬 스트림으로 변환.

- 순차 스트림에 parallel 메서드를 호출하면 기존의 함수형 리듀싱 연산이 병렬 처리.

- 순차 스트림에 parallel을 호출해도 스트림 자체에는 아무 변화가 없음.

- 내부적으로는 parallel을 호출하면 이후 연산이 병렬로 수행해야 함을 의미하는 Boolean 플레그가 설정.

- 반대로 sequential로 병렬 스트림을 순차 스트림으로 변환 가능.


1.2 스트림 성능 측정.

- 성능을 최적화할때 세 가지 황금 규칙.

> 1. 측정

> 2. 측정

> 3. 측정...

- 올바른 자료구조를 선택해야 병렬 실행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 가능.

- 병렬화는 완전 꽁짜가 아님.

- 병렬화를 이용하려면 스트림을 재귀적으로 분할, 각 서브스트림을 서로 다른 스레드의 리듀싱 연산으로 할당, 이 결과를 하나의 값으로 합침.

- 멀티코어 간의 데이터 이동은 우리 생각보다 비쌈.

- 코어 간에 데이터 전송 시간보다 훨씬 오래 걸리는 작업만 병렬로 다른 코어에서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


1.3 병렬 스트림의 올바른 사용법.

- 병렬 스트림을 잘못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는 공유된 상태를 바꾸는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때문.

- 병렬 스트림과 병렬 계산에서는 공유된 가변 상태를 피해야 함.


1.4 병렬 스트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직접 측정.

> 순차 스트림을 병렬 스트림으로 쉽게 변환 가능.

> 무조건 병렬 스트림으로 바꾸는 것이 능사가 아님.

> 따라서, 순차 스트림과 병렬 스트림 중 어떤 것이 좋을지 모르겠다면 적절한 벤치마크로 직접 성능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

- 박싱 주의.

> 자동 박싱과 언박싱은 성능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는 요소.

> 자바8은 박싱 동작을 피할 수 있도록 기본형 특화 스트림 제공(IntStream, LongStream, DoubleStream)

> 되도록 기본형 특화 스트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 순차 스트림보다 병렬 스트림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연산 존재.

> limit, findFirst처럼 요소의 순서에 의존하는 연산을 병렬 스트림에서 수행하려면 비싼 비용을 치워야 함.

> findAny는 요소의 순서와 상관없이 연산하므로 findFirst보다 성능이 좋다.

> 정렬된 스트림에 unordered를 호출하면 비정렬된 스트림 획득 가능.

- 스트림에서 수행하는 전체 파이프라인 연산 비용 고려.

- 소량의 데이터에서는 병렬 스트림이 도움되지 않음.

> 병렬화 과정에서 생기는 부가 비용을 상쇄할 수 있을 만큼의 이득을 얻지 못하기 때문.

- 스트림을 구성하는 자료구조가 적절한지 확인.

- 스트림의 특성과 파이프라인의 중간 연산이 스트림의 특성을 어떻게 바꾸는지에 따라 분해 과정의 성능이 달라질 수 있음.

- 최종 연산의 병합 과정 비용 확인.

> 병합 과정의 비용이 비싸다면 병렬 스트림으로 얻은 성능의 이익이 서브스트림의 부분결과를 합치는 과정에서 상쇄될 수 있음.


표 7-1 스트림 소스와 분해성

소스

분해성

ArrayList

훌륭함

LinkedList

나쁨

IntStream.range

훌륭함

Stream.iterate

나쁨

HashSet

좋음

TreeSet

좋음


2. 포크/조인 프레임워크

- 병렬화할 수 있는 작업을 재귀적으로 작은 작업으로 분할한 다음에 서브태스크 각각의 결과를 합쳐서 전체 결과를 만들도록 설계.

- 서브태스크를 스레드 풀(ForkJoinPool)의 작업자 스레드에 분산 할당하는 ExecutorService 인터페이스 구현.


2.1 RecursiveTask 활용

- 스레드 풀을 이용하려면 RecursiveTask<R>의 서브클래스를 생성해야 함.

- R은 병렬화된 태스크가 생성하는 결과 형식 또는 결과가 없을 때는 RecursiveAction 형식.

> RecursiveTask를 정의하려면 추상 메서드 compute 구현 필요.

- compute 메서드는 테스크를 서브태스크로 분할하는 로직과 더 이상 분할할 수 없을 때 개별 서브태스크의 결과를 생산할 알고리즘을 정의.

- 일반적으로 어플리케잇ㄴ에서는 둘 이상의 ForkJoinPool을 사용하지 않음.

- 즉, 소프트웨어의 필요한 것에서 언제든 가져다 쓸 수 있도록 ForkJoinPool을 한 번만 인스턴스화해서 정적 필드에 싱글턴으로 저장.


ForkJoinSumCalculator 실행

- ForkJoinSumCalculator를 ForkJoinPool로 전달하면 풀의 스레드가 ForkJoinSumCalculator의 compute 메서드를 실행하면서 작업 수행.

- compute 메서드는 병렬로 실행할 수 있을만큼 태스크의 크기가 충분히 작아졌는지 확인, 아직 태스트의 크기가 크다고 판단되면숫자 배열의 반으로 분할해서 두 개의 새로운 ForkJoinSumCalculator로 할당.

> 그러면 다시 ForkJoinPool이 새로 생성된 ForkJoinSumCalculator를 실행.

> 결국 이 과정이 재귀적으로 반복되면서 주어진 조건을 만족할 떄 까지 태스크 분할을 반복.


2.2 포크/조인 프레임워크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 join 메서드를 태스크에 호출하면 태스크가 생산하는 결과를 준비될 때까지 호출자를 블록.

> 따라서, 두 서브태스크가 모두 시작된 다음에 join을 호출 해야 함.

> 각각의 서브태스크가 다른 태스크가 끝나길 기다리는 일이 발생하며 원래 순차 알고리즘보다 느리고 복잡한 프로그램이 되어버릴 수 있음.

- RecursiveTask 내에서는 ForkJoinPool의 invoke 메서드를 사용하지 말아야 함.

> 대신 compute나 fork 메서드를 직접 호출 가능.

> 순차 코드에서 병렬 계산을 시작할 때만 invoke를 사용.

- 서브태스크에 fork 메서드를 호출해서 ForkJoinPool의 일정 조절가능.

> 왼쪽 작업과 오른쪽 작업 모두 fork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것 같지만 한쪽 작업에는 fork를 호출하는 것보다 compute를 호출하는 것이 효율적.

> 두 서브태스크의 한 태스크에는 같은 스레드를 재사용할 수 있으므로 풀에서 불필요한 태스크를 할당하는 오버헤드를 피할 수 있음.

- 병렬 계산은 디버깅하기 어려움.

> 보통 IDE로 디버깅할 때 스택 프레이스로 문제가 일어난 과정을 쉽게 확인 가능하나, 포크/조인 프레임워크에서는 fork라 불리는 다른 스레드에서 compute를 호출하므로 스택 트레이스가 도움되지 않음.

- 멀티코어에 포크/조인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이 순차 처리보다 무조건 빠를 거라는 생각은 금물.

> 병렬 처리로 성능을 개선하려면 태스크를 여러 독립적인 서브태스크로 분할 가능해야 함.

> 각 서브태스크의 실행시간은 새로운 태스크를 포킹하는 데 드는 시간보다 길어야 함.


2.3 작업 훔치기

- 코어 개수와 관계없이 적절한 크기로 분할된 많은 태스크를 포킹하는 것이 바람직.

- 이론적으로는 코어 개수만큼 병렬화된 태스크로 작업부하를 분할하며 모든 CPU 코어에서 태스크를 실행할 것이고 크기가 같은 각각의 태스크는 같은 시간에 종료될 것이라 생각할 수 있음.

- 하지만 복잡한 시나리오가 사용되는 현실에서는 각각의 서브태스크의 작업완료 시간이 크게 달라질수 있음.

- 분할 기법이 효율적이지 않았기 때문일수도 있고, 예기치 않게 디스크 접근 속도가 저하되었거나 외부 서비스와 협력하는 과정에서 지연이 발생 할 수도 있기 때문.

- 작업 훔치기라는 기법을 통해 위 문제를 해결.

> ForkJoinPool의 모든 스레드를 거의 공정하게 분할함.

> 각각의 스레드는 자신에세 할당된 태스크를 포함하는 이중 연결 리스트를 참조하면서 작업이 끝날 때 마다 큐의 헤드에서 다른 테스크를 가져와 작업을 처리.

> 이때 한 스레드는 다른 스레드 보다 자신에게 할당된 태스크를 더 빨리 처리 가능.

> 즉, 다른 스레드는 바쁘게 일하고 있는데 한 스레드는 할일이 다 떨어진 상황. 이때 할일이 없는 스레드는 유휴 상태로 바뀌는 것이 아니라 다른 스레드 큐의 꼬리에서 작업을 훔쳐옴.

> 모든 태스크가 작업을 끝낼 때 까지 모든 큐가 빌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

> 따라서, 태스크의 크기를 작게 나누어야 작업자 스레드 간의 작업부하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 가능.


3. Spliterator

- Spliterarot는 "분할할 수 있는 반복자" 라는 의미

- Iterator처럼 소스의 요소 탐색 기능을 제공하는 점은 같지만 Spliterator는 병렬 작업에 특화.

- Spliterator 인터페이스는 여러 메서드를 정의

> tryAdvance: Spliterator의 요소를 하나씩 순차적으로 소비하면서 탐색해야 할 요소 존재 시 true 반환.

> trySplit:  Spliterator의 일보 요소(자신이 반환한 요소)를 반할해서 두 번쨰 Spliterator를 생성.

> estimateSize: 탐색해야할 요소 수 정보를 제공.


3.1 분할 과정

- 스트림을 여러 스트림으로 분할하는 과정은 재귀적으로 일어남.

- trySplit의 결과가 null이 될때까지 재귀적으로 요소를 분할.

- 이 분할과정은 characteristics 메서드로 정의하는 Spliterator의 특성에 영향을 받음.


Spliterator 특성

- characteristics라는 추상 메서드 정의.

- Characteristics 메서드는 Spliterator 자체의 특성 집합을 포함하는 int 반환.

표 7-2 Spliterator 특성

특성

의미

ORDERED

리스트처럼 요소에 정해진 순서가 있으므로 Spliterator 요소를 탐색하고 분할할 순서에 유의.

DISTINCT

x, y 요소를 방문했을 x.equals(y) 항상 false 반환.

SORTED

탐색된 요소는 미리 정의된 정렬 순서를 따름.

SIZED

크기가 알려진 소스로 Spliterator 생성했으므로 estimatedSize() 정확한 값을 반환.

NONNULL

탐색하는 모든 요소는 null 아님.

IMMUTABLE

Spliterator 소스는 불변. , 요소를 탐색하는 동안 요소를 추가하거나, 삭제하거나, 고칠 없음.

CONCURRENT

동기화 없이 Spliterator 소스를 여러 스레드에서 동시게 고칠 있음.

SUBSIZED

Spliterator 그리고 분할된 모든 Spliterator SIZED 특성을 갖음.


4. 요약

- 내부 반복을 이용하면 명시적으로 다른 스레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스트림을 병렬 처리 가능.

- 간단하게 스트림을 병렬로 처리가능. 단, 항상 병렬 처리가 빠른 것은 아님.

> 병렬 소프트웨어 동작 방법과 성능은 직관적이지 않을 때가 많으므로 병렬 처리를 사용했을 때 성능을 직접 측정해봐야 함.

- 병렬 스트림으로 데이터 집합을 병렬 실행할 때 특히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아주 많거나 각 요소를 처리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거릴 때 성능을 높일 수 있음.

- 기본형 특화 스트림을 사용하는 등 올바른 자료구조 선택이 어떤 연산을 병렬로 처리하는 것보다 성능적으로 더 큰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포크/조인 프레임워크에서는 병렬화할 수 있는 태스크를 작은 태스크로 분할한 다음에 분할된 태스크를 각각의 스레드로 실행하며 서브태스크 각각의 결과를 합쳐서 최종 결과 생성.

- Spliterator는 탐색하려는 데이터를 포함하는 스트림을 어떻게 병렬화할 것인지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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